준수가 말하는 '쏘아올린 불꽃'과 '사쿠란보' 에 담은 생각

2019. 4. 22. 21:36

https://news.yahoo.co.jp/byline/kuwahatayuka/20190422-00123272/


"꿈의 연장 같은 생각이 들어요. 이건 현실일까?" 하고요.

허스키한 목소리가 들려온다.

4월 3일 치바·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2019 WAY BACK XIA TOUR CONCERT in JAPAN"의 2일째. 불쑥 나타나서 훌쩍 의자에 앉은 준수는 활짝 웃었다. 라이브 1시간 전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긴장하는 기색이 없다. 스테이지로 돌아온 것이 기뻐서 견딜 수 없다는 분위기가 온몸에서 흘러넘치고 있었다.


약 3년 만에 방일한 준수.

제대 후, 일본에서 처음으로 인터뷰에 응한 그에게 활동 재개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어제가 첫날이었는데 오랜만의 콘서트는 어땠나요.

일본의 팬분들 앞에서 공연은 3년 만이에요. 어제는 꿈 같았어요. 3년이라는 것은 짧을지도 모르겠지만 연예인이 활동하는 시간이라는 의미에서는 긴 기간입니다. 군 복무 중에 수없이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이렇게 콘서트를 할 수 없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제대를 하고 꿈이라 생각하던 콘서트를 해서 행복했습니다. 다시 팬들 앞에 서서 시시각각 변해가는 표정을 보며 노래하는 순간, 그 자체가 너무 행복했어요.


아직 꿈속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인가요?

글쎄요(웃음). 어제 콘서트를 마치고, 호텔에서 영상을 모니터하면서 "아, 현실이었구나" 라고 확인했죠. 아직 이상한 감각이에요.


이번 공연에서 준수 씨가 직접 제안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옛날 노래 메들리를 준비했습니다. 군대 가기 전 콘서트에서 발라드 메들리를 했는데 댄스곡으로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깊은 의미는 없고 심플하게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저도 다른 가수의 커버곡을 부를 수 있고, 우리들의 노래를 커버하는 그룹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노래의 주인공이었던 내가 불러서는 안되는 이유가 없다고. 그 추억 속에 나도 있었으므로... 팬분들이 즐기고 계시기 때문에 용기를 얻을 수 있었죠. 그 곡을 추며 부르는 것은 10년 만 정도입니다.......그리운 무대네요.


이번 콘서트에서는 DAOKOX요네츠겐사의 쏘아올린 불꽃, 그리고 오오츠카아이의 사쿠란보라는 일본 커버곡도 불렀어요.

"쏘아올린 불꽃"은 유명한 곡이라고 권해 듣고, 처음 알았습니다. 몹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벼운 분위기의 곡을 부르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공개하는 동영상용으로 불렀습니다만, 팬분들에게서 엄청난 반향이 있어서 콘서트에서도 노래를 부르기로 했습니다.

"사쿠란보"는 내가 제안했습니다.

"사쿠란보"를 부른 오오츠카아이씨는 이전에 일로 몇 번이나 만난 적이 있어 곡을 잘 듣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습하거나 노래한 적은 없고 멜로디만 알고 있었습니다. 왠지 제가 노래할 것 같지 않은 곡에 도전해 보고 싶었어요(웃음). 예전에 "풍선"이란 곡을 깜찍하게 부른 적이 있고, 요즘 아이돌들도 귀여운 분위기로 부르곤 하죠. 저는 그런 것을 별로 해 본 적이 없지만, 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생각했을 때, 모두가 웃을 수 있는 곡을 불러 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둘 다 가사에 팬분들에 대한 생각을 담은 곡이에요.


준수타임을 시작한 계기는.

일본에서는 "준수타임" 인데, 한국에서는 "지니타임" 이라고 불러요. 내가 『알라딘』의 지니처럼 3가지 소원을 들어줍니다. 10년 정도 전부터 하고 있습니다. 시작한 계기는 일본어가 조금 어려웠으니 그냥 이야기하기보다는 코너 형식으로 하면 즐겁지 않을까,라고(웃음). 한 번 해보았는데 호평이어서 하지 않을 수 없게 됐어요(웃음).


애드립은 자신 있나요

어렵네요. 노래할 때보다 더 긴장되기도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니까. 하지만 잘 되든 못하든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굳어버릴 때도 있습니다(웃음). 그리고 이런 부분도 생각합니다. 회장에서 선택할 때에, "본인에게 있어서는 좋은 부탁일지도 모르지만, 다른 사람도 즐길 수 있을까?"라고.


그렇게 생각하면서 하는 것은 어렵기도 하지만, 그래도 그로 인해 매번 콘서트가 특별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지니타임을 떠올릴 뿐인데, 그게 언제 콘서트였는지 아는 팬들도 있을 정도예요.


사실 3년 전보다 무대에서 편안하게 됐습니다. 팬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교류하는 것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전에는 팬들 앞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건 예사였지만 대화하기가 두려웠습니다. 지금도 일본어로 말하는 것은 조금 긴장되지만 이야기를 하고 팬들의 표정이나 반응을 보고, 거기에 맞춰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즐거워졌습니다.


이전보다 여유가 생겼네요.

팬과의 거리가 가깝게 느껴지게 되었네요.


병역은 자신의 노래나 연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보십니까.

사회에 있었을 때보다 제 자신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많이 있었습니다. 주위의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재차 느끼는 한편으로, 본의 아니게 프라이드가 꽤 떨어지고 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때까지는 자신 있었는데, 처음으로 자기자신을 믿을 수 없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제대 후 저를 사랑해주는 팬들을 만나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되찾았습니다.


준수 씨가 생각하는 뮤지컬의 재미란.

기승전결이 뚜렷한 스토리 라인과 청각적으로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많은 것이 뮤지컬의 매력 아닐까요?


지금까지 맡은 것 중 가장 애착이 강한 작품들을 알려주세요.

모든 작품에 애착이 있지만 2012년부터 2013년에 출연했다 엘리자벳은 내가 뮤지컬 배우로 성장하고 인정받은 작품입니다. 그리고 평생 뮤지컬 배우로 살아가고 싶은,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지난해 다시 엘리자벳의 무대에 서면서 뮤지컬 배우로 더욱 성장한 김준수의 모습을 관객 앞에 보여줄 절호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큰 의미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리자벳의 토드, 드라큘라의 드라큘라, 데스노트의 L 같은 특이한 캐릭터를 많이 소화해 냈습니다. 신작 엑스칼리버에서는 아서왕이 되는데, 어떤 역에 매력을 느끼나요?

엑스칼리버에서는 처음으로 왕 역할을 하는데, 신비로운 캐릭터에 매력을 느낍니다. 같은 작품에서 멀린이라는 마법사 역할이 있는데 그 캐릭터에도 관심이 많아요. 언제나 새로운 캐릭터로 무대에 서는 것, 그것이 나의 도전이며 달성하고 싶은 목표입니다.


앞으로 다시 본격적으로 연예활동에 가속페달을 밟아 나가게 되는데 앞으로 아티스트와 뮤지컬 중 한쪽에 비중을 두고 싶습니까.

가수로서의 김준수, 그리고 뮤지컬 배우로서의 김준수를 사랑해 주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특별히 어느 쪽인가를 중심으로 활동한다고 결정한 것은 아닙니다. 둘 다 큰 비중을 두고 활동하고 싶습니다 (웃음).

실현이 될지 어떨지, 가능할지 모르지만, 가까운 장래에 해보고 싶은 것은, 일본에서 일본어 앨범을 잠시 내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앨범을 발매해 보고 싶습니다.

또 하나는, 뮤지컬. 항상 일본 팬분들은 제 무대를 한국까지 보러 와 주시는데, 조금 미안하고, 기회가 된다면 한국 배우들과 함께 일본에서 뮤지컬 공연을 해보고 싶습니다. 또 다른 꿈은 내가 뮤지컬 배우로서 일본어로 일본 배우와 함께 무대에 서보고 싶습니다. 해보고 싶어요.


다채로운 재능을 마음껏 보여준 라이브의 마지막에 준수는 이 순간을 되새기듯, 이렇게 말했다.


"다시 만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런 시간은 나에게 소중하고, 매우 행복합니다. 뜨거운 함성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웃는 얼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